래브라도 리트리버 성격 특징 크기

 

 

맹인안내견으로 흔히 알려진 래브라도 리트리버(Labrador Retriever)는 높은 지능지수와 사람을 좋아하는 강아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제가 자주 방문해서 보고 있는 유튜브 채널 소녀의 행성의 소녀도, 동물농장에 출연한 화제의 천재견 호야도 모두 이 래브라도 리트리버 종입니다. 아직 호야를 모르시는 분들은 sbs 동물농장에 출연했던 호야 영상 한번 보실까요?

 

 

천재견 호야 영상 잘 보셨나요? 너무 영특하고 대단하죠?  이런 호야의 명석함에 래브라도 리트리버 입양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단순히 지능이 높고 똑똑하다는 이유만으로는 대형견종인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입양을 고민하는 분도 계시겠지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성격과 특징 크기 지능 등 다양한 특징을 한번에 확인 해 보시고 신중하게 입양을 생각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유래

 

래브라도 리트리버(Labrador Retriever), 라브라도 리트리버라고도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한글 표기는 [래브라도 리트리버]로 합니다.

캐나다 뉴펀들랜드 주에서 발생한 견종으로 근처 바다의 이름을 따서 래브라도 리트리버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골든 리트리버 견종 특징에서도 말한 것 처럼 Retriever는 회수견이라는 뜻으로, 사냥감을 회수하는 목적으로 기르는 견종에게 붙이는

이름입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오리 회수견으로 물에서 사냥된 오리를 회수해 오던 견종이기 때문에 수영을 잘하는 견종이기도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기본적으로 물에 매우 친화적인 견종이며, 따로 가르치지 않아도 수영을 잘하는 모습, 그리고 수영을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는 견종이기도 합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반려인들 사이에서는 일명 '물트리버'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특징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대형견입니다. 체고 50~60cm, 몸무게 20~35kg 정도의 꽤 큰 덩치를 갖고 있습니다. 직립하면 성인 남녀의 상체까지 닿기도 하니 작은편은 아니지요. 이 점이 입양을 꺼리시는 이유가 되기도 하지만, 또 이런 덩치있는 견종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니까요. :)

 

또한 한 견종 내에서는 모색이 동일한 경우가 많은데요.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꽤 다양한 모색을 갖고 있는 견종입니다. 가장 많이 보이는 컬러는 크림색입니다. 크림색 래브라도 중에도 매우 연한 크림색부터 짙은 노란색을 띄는 경우까지 톤의 차이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 외에 검은색과 초콜릿 컬러의 래브라도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톤은 개체별로 다를 수 있어서 매우 짙은 컬러일 수도, 조금 연한 컬러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본래 회수견이었기 때문에 단모종이면서 이중모이기 때문에 털빠짐이 많은 편입니다. 장모종처럼 가벼운 털은 아니기 때문에

털이 날아다니기보다는 반려견이 생활하는 공간 내 모든 곳에서 털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옷, 침대, 소파, 가구, 차량, 눈 코 입 등..

 

 

 

※ 래브라도 리트리버 - 골든 리트리버 같은 견종일까요?

  

정답은 YES & NO 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NO에 가깝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래브라도 리트리버 중 금색을 띄는 종에서 개량된 것이 골든리트리버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래브라도 리트리버와

골든리트리버의 차이점이 극명하기 때문에 다른 견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차이점으로는 털이 다릅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단모종, 다양한 컬러, 골든리트리버는 장모종, 단일 컬러 (톤의 차이)입니다. 또한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골든리트리버보다 체격이 조금 더 큰 편에 속하며, 견종이 대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쪽이 조금 더 활달하고 골든 리트리버는 차분하다고 해야할까요? 물론 개체별 차이는 당연합니다.

 

종종 리트리버 라는 이름으로 인해 두 종을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리트리버라는 이름은 원래 견종이 어떤 목적으로 길러졌는지,

그 목적에 따라 붙는 이름이기 때문에 래브라도, 골든 외에도 유사한 견종인 플랫 코티드 리트리버, 컬리 코티드 리트리버, 체셔피크 베이 리트리버 등 다양한 리트리버 견종이 있다는 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참고 포스팅 :: 골든리트리버 특징

[반려견 정보/견종별 특징] - 골든리트리버성격 크기 털빠짐 특징, 입양 전 확인하자!

 

 래브라도 리트리버 성격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활동적이고 밝은 성격의 견종입니다.  근육질의 단단한 몸으로 활동량도 대단하다는 점 덕분에 수영, 원반던지기, 어질리티 등 외부에서 뛰고 달리는 활동을 즐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래브라도를 입양하고 싶은 반려인 또한 외부 활동을 좋아하는 액티브한 성격의 소유자가 적합합니다. 특히나 물을 좋아하는 견종으로 수영을 자주 즐겨하고싶어 한다는 점 꼭 참고하세요.

 

또한 골든리트리버와의 혼동으로 얌전하고 순하다는 오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사실 얌전하고 순하다고

말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견종입니다. 위의 설명과 같이 활동적이기 떄문에 실내에서도 뛰어다니는 모습이나, 사람을 좋아하기 때문에

큰 덩치로 인한 과격한 애교를 부리기도 합니다. 얌전하다, 순하다 라는 느낌보다는 밝고 쾌활하다 라고 표현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지능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지능이 높은 견종입니다. 이 또한 개체별 차이는 있겠지만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대형견 중에서도 지능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하는 견종인 것은 맞습니다. 또한 사람과 친화적인 성격 덕분에 사역견으로서 다양한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맹인안내견부터, 인명구조견, 마약탐지견, 간호견 등 높은 지능을 통해 사람을 돕고 있는 견종입니다.

 

지능이 높은 강아지는 반려견으로서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는 부분인데요. 습득이 빠르고 이해력이 좋기 때문에 훈련이

쉽게 되고, 자기 주장을 적극적으로 해서 소통이 원활한 편이라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또 그로 인해 '얘가 개가 맞나'싶은 수준의

뜨악한 장난과 사고를 치기도 합니다. 물론 그런 모습도 참 귀엽고 웃음이 나겠지만요.

 

보듬의 반려견 훈련사 강형욱님의 말에 의하면 견종의 유래에 따라 학습지능과 생존지능 중 더 발달한 부분이 있다고 하는데,

학습지능은 흔히 우리가 반려견이 갖고 있는 지능이라고 이해하고, 생존지능은 견종이 살아남기위해 본능적으로 행하는 부분에

대한 능력치를 말한다고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 의견입니다.)

견종이 자연 파생되어 오랜 기간 이어진 견종일 수록 생존 지능이 높고, 사람이 개량하여 만든 견종일 수록 학습 지능이 높다는데

래브라도 리트리버는 회수견으로서 길러진 대형견이라는 점에서 학습 지능이 높은 것으로 추측됩니다.

 

 

 

 래브라도 리트리버 장단점

  

반려견으로서의 래브라도 리트리버가 갖는 장점과 단점을 꼽아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꼽은 장단점은 사람에 따라 장점이 되기도 단점이 되기도 하는 부분이지만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반려견과 함께 생활하고자

하는 분들의 기준에서 나열한 특징이기 떄문에 굳이 장단점이라고 보기 보다는 특징이라고 보는 게 정확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장점 : 지능이 높다, 밝고 쾌활한 성격, 사람에게 친화적, 털관리가 쉽다(단모종) 

 

단점 : 액티비티 필요성이 높다 (수영 등 외부활동), 털빠짐이 많다, 덩치가 크다(대형견)

 

 

 

 

이렇게 래브라도 리트리버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사람마다 취향이 있기 때문에 반려견의 다양한 특징에 대해서도

선호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있을텐데요. 그런 부분을 한번에 알 수 있도록 다양한 견종에 대한 특징을 올리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와 댓글 남겨 주시고, 반려견은 꼭 사지말고 입양하도록 합시다!

 

 

 

 

즐겁고, 재밌고, 유익했다면?

댓글과 공감 하트() 눌러주세요!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된답니다 :-)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어제보다 오늘 더 행복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