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와와 성격 특징 크기 

세상에서 가장 작은 강아지 치와와는 사시사철 오들오들 떨고 있는 모습이나 날카롭게 짖는 모습을 떠올리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치와와라는 견종이 가진 기본적인 성격과 특징, 크기와 다양한 특징을 살펴보고 오해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우리가 아는 모습 외에

또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치와와의 유래

치와와(chihuahua)는 멕시코 북부 치와와주에서 유래된 견종입니다. 주 이름을 그대로 견종 이름으로 따온 경우이며,
유럽에서 발생했을 
것이라는 추측도 있지만, 자료에 따르면 지금의 멕시코 지역에서 발생한 것이 더 유력하다고 하네요.

중남미 지역에서 존재 했던, 현재는 멸종된 테치치라는 견종을 조상으로 하여 다양한 종들과의 교배를 통해 지금의 치와와라는
견종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는 설입니다.




치와와의 크기 & 특징

치와와(chihuahua)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견종이라고 불립니다. 평균 키(체고)가 13~20cm, 체중은 1kg~2kg 정도로 매우 작습니다.
평균 키가 30cm 자보다 작고, 체중은 1,5리터 생수병 수준이라는 것이죠. 얼마나 작은지 상상이 되시나요? 
물론 치와와 중에서도 조금 큰 개체와 작은 개체도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강아지로 기네스북에 오른 치와와는 2014년에
기네스북에 오른 '밀리'입니다. 키 9.6cm, 0.5kg의 몸무게로 다 자란 후에도 운동화 한쪽보다 작다고 하네요. 

'손바닥만하다'라는 말을 실감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치와와의 특징은 장모종, 단모종이 모두 존재한다는 것인데요. 위 사진이 장모종 치와와의 모습이며 한 때 모 방송에서 귀여움을

뽐내서, 인기가 치솟기도 했습니다. 첫 사진이 보통 알고 있는 단모 치와와의 모습입니다.

(특정 반려견의 인기가 치솟는다는 것은 또 다른 수치도 치솟게 되는 현상 때문에 껄끄럽지만.)


모색은 다양한 편입니다. 붉은색, 갈색, 검은색, 담황색, 얼룩, 노란색 등 특정 컬러가 치와와의 모색이라고 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컬러와 무늬를 갖고 있습니다. 치와와는 모색이 아닌 골격과 생김새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동그란 두상에 살짝 돌출된 큰 눈, 눈과 비슷한 크기의 길지 않은 코를 갖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균형있는 얼굴입니다.





치와와의 성격

치와와는 성격이 날카롭고 사납다는 생각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부분은 태생지인 멕시코에서도 비슷한 생각이었나봅니다.

멕시코에서 고인을 매장할 때 치와와의 뼈를 함께 묻으면, 치와와가 악령으로부터 고인의 평안을 지켜준다는 미신도 있다고 하니까요.

실제로 치와와의 성격은 겁이 없고 용감한 편입니다. 작은 체구와는 상관없이 강인한 성격을 보이는게 포메라니안이랑 닮은듯 하네요.


포메라니안 특징 확인 링크 ↓

포메라니안 성격 털빠짐 특징, 입양 전 확인하자!


다만 아무때나 짖고 싸우는 것은 아닙니다. 치와와는 반려인에 대한 충성심, 애정도가 높은 견종이기 때문에 치와와의 짖음이나, 
호전적인 모습은 대부분 반려인을 지키기 위해, 외부 요소를 견제하는 행동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치와와를 반려견으로 맞이하고

싶으신 분들은 반드시 이런부분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시는 것이 서로가 행복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반려인을 보호하기 위한 강인한 치와와, 이런 모습은 반려인을 위한 작은 호위무사라고 불러도 될 것 같네요.


또한 치와와는 독립적이고, 활동성이 높은 견종입니다. 어떤 것을 요구하기보다는 스스로 하고 싶은 행동을 취하고, 
적극적으로 쟁취하기도 하죠. 반려견의 요구라면 보통 장난감이나, 간식 등이겠죠?




치와와를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

치와와는 매우 작은 견종이기 때문에 부상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활동적인 성격으로 인해 실내 생활 시 가구를 오르내리기도 할텐데요.
이 때 자칫 골절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작은 만큼 충격에 약하기 때문입니다. 

치와와를 반려견으로 맞이하기 위해서는 치와와가 살기 편한 집으로 구성해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바닥면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매트를 까는 것. 바닥 매트는 실내 생활을 하는 견종 대부분에게 좋은 아이템입니다. 장판, 마룻바닥이 미끄러워 고관절에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높은 곳(침대, 의자 등)을 오르내리기 쉬운 반려견용 계단을 설치해 주시면 반려견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소형견종에게는 성견이 된 후에도 천문이 닫히지 않는 경우가 왕왕 있습니다. 

이 경우 천문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해 주어야합니다. 천문은 이마 한가운데 있는 두개골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사람과 같이 반려견도 어릴때에는 여러개의 연한 머리뼈가 있고, 뼈와 뼈 사이에 틈이 존재하는데 이 틈을 천문이라고 합니다.
이는 성장하면서 뼈가 단단해지고 서서히 붙게 되어 천문이 닫히게 됩니다. 다만 소형견종에서는 종종 천문이 닫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건강상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이 부위에 충격이 가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오늘은 치와와의 성격과 크기, 특징과 주의해야할 점을 알아보았는데요. 작지만 용맹한 호위무사같은 견종 치와와.

한국의 실내 환경에서 키우기에 적합한 크기의 견종이지만, 견종 특성에 따라 필요한 교육이 있으니 

입양 전 이 점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반려견은 사지말고 입양해주세요. 





즐겁고, 재밌고, 유익했다면?

댓글과 공감 하트() 눌러주세요!

포스팅을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된답니다 :-)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어제보다 오늘 더 행복하세요  




+ Recent posts